주식용어_주식을 시작한다면 알고 시작하자.

    안녕하세요. 생각하는인형입니다.

    주식시장이 크게 관심을 받게 됨에 따라 신규 투자자들이 증시에 입성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부푼 꿈을 알고 보따리에 돈을 싸매고 이 시장에 들어오는데요.

    문제는 사전 지식없이 돈부터 밀어넣었다가 낭패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는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보투자자, 주린이를 위한 주식용어 정리를 하겠습니다.

     

     


    1챕터 주식용어, 종목

    주식을 하게되면 어떤거 사면 돈벌어요라는 질문을 가장 먼저하게 되는 주린이씨

    그러면 주식종목에 대한 용어를 정리하겠습니다.

    1) 코스피 - 종합주가지수, 유가증권시장에 등록된 종목들의 주식가격을 종합적으로 표시한 수치. 이부분을 헷갈리시는 분들이 많은데 코스피는 지수를 뜻하는 것이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대형주 시장을 뜻하는 말로도 쓰이고 있다.

    2) 코스닥 - 중소, 유망 벤처기업들을 위한 증권시장

    3) 상장폐지 - 주식종목이 거래서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미달했을 경우, 상장자격을 빼았는 것. 즉, 증권시장에서 퇴출된다.

    4) 시가총액 - 종목의 현 주가에 주식 총수량을 곱한 값, 즉 해당 종목의 현재 가치를 말한다.

    5) 현금배당 - 해당 종목의 수익을 주주에게 나눠어주는 것. 현금배당이 없는 종목도 많다.

    6) 업종 - 산업 구조 상 해당 종목이 속한 분류.  예를 들면 삼성전자는 '반도체및반도체장비'이며 현대차는 '자동차'이다.


     

    2챕터 주식용어, 주문

    실제적으로 본인의 돈을 가지고 종목을 사거나 팔 때 관련되는 용어이다.

    1) 매수 - Buy, 원하는 종목의 주식을 사는 행위이다. 

    2) 매도 - Sell, 주식을 파는 행위이다.

    3) 호가주문 - 내가 주식종목을 매수, 매도할 때 가격을 정해주고 주문을 넣는 것을 말한다.

    4) 시장가주문 - 매수, 매도를 즉시 체결될 수 있도록 기존에 있던 타인의 호가에 주문을 넣는 행위를 말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하자면 현재 내가 가진 종목의 주식을 가장 비싸게 사려고하는 사람이 3천원에 매수 주문을 넣은 상태라고 가정할 때, 내가 3100원에 팔고 싶으면 3100원에 호가주문을 넣는 것이고, 시장가 주문을 넣게되면 자동적으로 가장 비싸게 살려고하는 주문인 3000원에 내가 가진 주식을 팔게 되는 것이다.

    5) 상한가 - 현재 대한민국 증시에서 개별 종목의 하루 최대 상승폭은 30%이다.

    6) 하한가 - 동일하게 최대 하락폭도 30%이다.

    7) 익절과 손절(매) - 익절은 수익을 보고 매도를 한 것이고, 손절(매)는 손실을 보고 매도를 한 것.

    8) 서킷브레이커 - 전체주식시장이 하루 10% 급락하고 1분간 지속될 경우, 일시적으로 주식시장의 매매가 중단된다.

    9) 거래정지 - 증권거래소에서 정한 요건에 해당될 경우, 해당 종목은 즉시 거래정리가 된다.

    10) 공매도 - 특정 종목의 주식을 일정 수수료를 주고 빌려서 매도하는 행위. 하락이 예상될 시 하게 된다.

    11) 예수금 - 주식거래를 위해 증권계좌에 넣어둔 돈을 말하는 것으로 현재 매매가 가능한 금액을 말한다.

    12) 증거금 - 일종의 레버리지 거래인 신용주문을 하기위해 필요한 최소한 예수금을 말한다. 주식초보는 신용매매는 절대 피해야 한다.

    13) 고가, 저가 - 그날 하루동안 가장 높았던 가격과 가장 낮았던 가격

    14) 시가, 종가 - 장 시작 시 종목의 주가와 장 마감 시 종목의 주가


    3챕터 주식용어. 분석

    주식 차트 관련 용어이다. 주식에 대해 이야기하다보면 반드시 나오는 단어로서 알아두는 것이 좋다.

    1) 차트 - 주가의 흐름을 그래프화해서 나타낸 것. 

    2) 캔들 - 시가와 종가, 그리고 고가와 저가를 하나의 표시로 나타낸 것. 몸통과 위아래로 꼬리를 가지고 있다.

    3) 이동평균선(이평선) - 일정기간동안의 주가의 평균값을 이어서 나타낸 선

    4) 거래량 - 단위 기간당 이루어진 매매 주식수량

    5) 양봉, 음봉 - 하루의 시가보다 종가가 높을 시 양봉, 반대일 시 음봉이라고 한다. 한국증시에서 양봉은 붉은색, 음봉은 파란색으로 표시한다.

    6) 지지선, 저항선 - 차트 상 주가가 하락하면서 지지를 받으면 지지선, 반대로 상승하면서 저항을 받으면 저항선이라고 한다. 


    4챕터 주식용어. 종목재무/공시 관련

    주식종목의 재무 관련 용어이다. 주식초보일 경우, 우량주를 찾기때문에 이 용어들을 주로 접하게 된다.

    1) 주당순이익(EPS) - 해당 종목이 벌어들인 당기순이익을 총 주식수로 나눈 값

    2) 주가수익율(PER) - 현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 주로 이 값으로 현재 주식이 고평가인지 저평가인지 비교한다.

    3) 자사주 매입 - 자기 회사의 주식이 지나치게 저평가일때 혹은 적대적 인수합병에 대비하기 위해 주식을 매수하는 것.

    4) 자사주 소각 - 기업에서 소유하고 있는 주식을 일정량 없애는 것으로 주가를 상승시킬때 사용한다.

    5) 유상증자 - 기업에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주식을 발행해서 파는 것이다. 

    6) 무상증자 - 기업에서 주식 자본을 증가시키기 위해 주주들에게 일정비율로 무상으로 주식을 배당하는 것. 


    위와 같이 주식초보에 도움이 될만한 주식용어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주식을 접한다면 이정도 주식용어를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물론 이정도는 빙산의 일각 수준의 지식으로 주식투자를 제대로 하려면 공부는 필수입니다.

    자신의 소중한 돈을 눈먼 돈으로 만들지말고 주식용어정도는 익혀서 현명한 투자를 하시길 바랍니다.

     

    그 밖에 흥미로운 자료


    2021/02/04 - [경제공장] - 기아차 주가전망 차트관점 개인적분석

    2021/02/04 - [경제공장] - 현대차 주가전망 차트관점 개인적예상

    2021/02/03 - [경제공장] - 엘지화학 주가전망 차트관점 개인적예상

    2021/02/03 - [경제공장] - 셀트리온 주가전망 차트관점 개인적예상

    2021/02/02 - [경제공장] - 삼성전자 주가전망 차트관점 분석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