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하는 방법과 순서

    안녕하세요. 생각하는인형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가끔씩 꼭 필요한 주민등록등본을 인터넷발급하는 방법에 관한 것입니다. 평소에는 전혀 생각치 않다가 1년에 1~2번은 갑자기 필요할 일이 있는 문서입니다. 그러면 급하게 발급하는 방법을 알아보는게 되는데, 주민센터까지 갈 시간은 없고 집에서 출력해야 상황, 또는 직장에서 출력해야 할 상황이 오게 됩니다. 그럴 때 아래 글을 참고하셔서 하시면 쉽고 간단하게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1. 발급 사이트

    주민등록등본은 민원 24에서 발급 가능합니다. 해당 사이트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증빙서류는 대부분 발급할 수 있으므로, 알아두시면 편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가능합니다.

    https://www.gov.kr/portal/main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주민등록등본인터넷발급사이트

    2.발급방법

    사이트 메인화면 중단에 자주 찾는 서비스 목록이 있는데 그 중에서 '주민등록등본' 항목이 보이므로 그것을 클릭해주면 두 가지 방식으로 발급이 가능하다는 메세지박스가 출력됩니다. 

    1) 민간전자서명을 이용한 발급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 통신사PASS등을 이용해 신원인증을 하여 발급받는 방법입니다.

    민간전자서명1

    해당 방법으로 선택할 시, 회원이면 바로 간편인증을 시작하고 비회원이면 개인정보수집 동의 및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간편인증을 시작하게 됩니다.

    민간전자서명2

    위와 같은 인증 화면이 나오면 본인이 사용할 민간 전자 서명 방법을 선택 후 각 정보를 입력 후 인증요청을 합니다. 3가지 정보만 입력하고 동의만 하면 되는 간단한 절차이기에 문제가 될 것은 없어보입니다. 인증을 끝내고 민원신청을 하게 되면 몇초 간 발급과정이 진행됩니다.

    주민등록등본발급화면

    발급 민원처리가 완료되면 위와 같은 서비스 신청내역 화면으로 전환되는데 여기에서 본인이 신청한 민원이 항목별로 표시가 됩니다. 방금 신청한 주민등록표등본교부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여기에서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프린터로 출력이 가능하게 됩니다.

    2)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발급

    공동인증서로 신원인증을 하는 방법으로 기존 공인인증서에 익숙하신 분이라면 이 방법이 더 빠르실 수 있습니다. 별도의 과정없이 개인정보 입력 후 공동인증서 암호만 입력하면 민원신청이 완료되므로 저도 이 방법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민원 신청 후 문서출력 방법은 1)번과 동일합니다.

    3. 발급관련 정보

    주민등록등본 발급에는 주민센터에서 진행할 경우 4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발급은 무료로 발급 가능합니다. 우편으로 발급 받으실 경우는 추가 수수료가 발생함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발급가능시간은 근무시간 후 3시간 이내에 가능하며 해당시간 내에는 즉시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 관하여 알려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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