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FT모바일] 전략적 팀 전투 10.11 패치

    두두둥장~! 전략적 팀 전투가 10.11 패치를 맞이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시즌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패치라서 관심이 조금 덜하긴 하지만 그래도 공부해서 시즌 막판 티어를 올리고 싶네요.

    그러면 패치 노트를 살펴볼까요?


    은하계 변화점 

    신규 

      -꼬꼬마 전설이 : 모든 플레이어의 체력이 85에서 시작합니다.

    은하계 확율

      꼬꼬마 전설이 - 12.5%

      우주 무기고 - 10%

      니코의 세계 - 7.5%

      라일락 성운 - 7.5%

      성장기 전설이 - 7.5%

      초밀도 은하계 - 7.5%

      교환의 짱 -7.5%

      보물창고 - 7.5%

      성단 - 7.5%

      기본 - 25%

    - 신규로 추가된 '꼬꼬마 전설이' 은하계가 다시 한번 4-8 리롤을 불 붙일 가능성이 커진 걸로 보입니다. 체력 15 감소의 압박이 상당할 것으로 보이는데 후반을 노리는 덱이 과연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템운이나 덱운이 조금만 말려도 그대로 하위권 탈락 가능성이 커지는 은하계라고 보입니다. 하지만 경기가 초반에 빠르게 끝나는걸 선호하는 플레이어들은 선호할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성장기 전설이'가 나오면 약간 한숨 나오긴 하거든요. 9렙이 강요되기도 하고 초반에 리롤 운이 조금만 안붙어도 후반 스노우볼이 심하게 굴러가니깐요. 저도 '성장기 전설이'는 기피하는 편이랍니다.


    특성 변화점 

    시공간 시너지 : 8 / 4 / 2  >>>  8 > 3.5 > 1.5

    잠입자 :  전투 시작 후 즉시 도약

    - 시공간이 드디어 버프가 되었습니다. 사실 2시너지말고는 너무 심하게 너프된 상태라서 시공간 시너지는 2가 끝이라는 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버프를 통해서 지난 패치 변경전 수준으로 돌아간 느낌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요새 메타는 복합 시너지가 강하기때문에 2시너지 이상은 쓰지 않을 듯하네요.

    - 잠입자 도약 버프가 있었네요. 이건 잠입덱 사용 시 딜량 체감량이 심하게 나는 것 같네요. 1초 차이로 스킬 발동 누가 되는냐가 승패를 가르는데 도약이 빠르다는건 스킬도 빨리 발동된다는 거죠. 사실 잠입덱 그리 약하지도 않았는데 굳이 버프할 필요가 있었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챔피언 변화점 

    1단계 챔피언

    케이틀린 3성 스킬 피해량 3000 >> 2250

    그레이브즈 스킬 실명 지속시간 3 / 4 / 5 >> 2 / 3 / 5초

    자르반 스킬 공속 증가량 50 / 75 / 100% >> 65 / 75 / 85%

    카직스 3성 스킬 피해량 500 >> 400

    자야 최대마나 50 >> 70

    2단계 챔피언

    블리츠크랭크 스킬 피해량  250 / 400 / 900 >> 200 / 350 / 850

    루시안 3성 스킬 피해량  325 >> 375

    3단계 챔피언

    마스터 이 공격속도 0.8 >> 0.85

    4단계 챔피언

    초가스 시작마나 50 >> 75

    케일 최대마나 60 >> 70

    -1단계 : 케이틀린은 굳이 3성 피해량을 줄일 필요가 있었나 싶네요. 3성 스킬로 원샷원킬이 안나오면 챔피언 존재의미가 없지않나합니다. 안그래도 자야한테 밀리는 1단계 원딜이고 저격덱에도 결국 못끼는 비운의 케릭으로 3성 나오는 일이 별로 없죠. 그레이브즈는 필요했던 너프라고 봅니다. 사실 사기성 스킬이긴 했죠. 1단계 챔피언에 맞게 2성까지는 지속시간 너프를 잘 한것 같습니다. 자르반은...그냥 넘어갑니다. 카직스도 음... 1단계 중에 가장 큰 너프가 자야입니다. 사실 최근 꾸준히 채택되는 원딜로서 1단계라고 보기에는 미친 딜량을 보여줬죠. 최대마나 증가는 꽤나 크게 작용할 듯 합니다.

    -2단계 : 블리츠크랭크 스킬 피해량이 감소함에 따라 초반에 끌어오는 챔피언이 죽기전에 스킬을 발동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쌈총 운영 시 블리츠크랭크 위치 선정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봅니다. 루시안은...3성 보기 힘든 케릭이므로 패스.

    -3단계 : 마스터 이 공격속도가 버프되었는데 크게 의미는 없다고 봅니다.

    -4단계 : 초가스의 압박력이 더욱 커졌네요. 안그래도 초가스 스킬 발동 이펙트 뜨면 긴장하게 되었는데 스킬 발동이 더 빨라졌습니다. 사실 4단계에서는 오공의 버프가 더 필요했던게 아닌가요? 음?? 4성 미치광이 케일이 약간 너프가 되었네요. 하지만 검사 시너지가 있기때문에 크게 체감되는 너프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템 변경점

    최후의 속삭임 : 방어력 감소 90% >> 75%

    - 선봉대 카운터인 최후의 속삭임이 너프가 되었습니다. 이것 또한 자야 너프로 볼 수 있습니다.  (진은 요새 잘 안보이는 관계로..) 이제 선봉대 녹는 속도가 약간이지만 느려질 듯 합니다. 이래저래 자야의 대한 견제가 커졌네요. 자야 픽율이 좀 떨어질려나요.


    이미 커뮤니티에서는 3.5시즌 대비해서 PBE 서버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관계로 이번 10.11패치는 그리 관심을 받지 못하는 있는 실정입니다. 이미 3.5시즌 티어덱에 대한 토론도 활발하고요. 사실 골드이상 티어를 가지고 있다면 미리 다음 시즌을 준비하는 것이 어느정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시즌 초반에는 미리 덱 구상을 해본 사람과 아닌 사람의 승률이 극명히 날테니깐요. 다음 글은 3.5패치 대비 글을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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