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용 마스크의 종류와 성능에 관한 이야기

    코로나19로 인해 우리나라 상반기에 가장 핫한 아이템은 바로 '마스크'였다.

    우리 부부도 한창때는 마스크 확보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였는데 아무래도 코로나가 얼마나 장기화될지 모르는 불안감이 컸던거 같다. 

    모든 국민이 마스크 확보를 위해 사재기를 하는 통에 온라인,오프라인 할 것 없이 마스크가 품절되는 사태가 꽤나 지속이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초반에는 KF94마스크가 대중의 관심을 받으며 빠르게 품절되었으며 그뒤로 KF80 그리고 면마스크까지 구하기 힘들어졌으며 최근에는 의료용 마스크가 관심을 받고 있다.

    정부에서는 최근 의료용 마스크에 대한 생산을 확대 할 수 있도록 관련 정책을 준비하고 있다는 기사를 볼 수 있었다.

    정부에서도 코로나 사태를 꽤나 장기적으로 보고서 대응 중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이처럼 여러 종류의 마스크가 있는데 각 마스크의 성능은 어떻게 될까?

    남들이 쓰니깐 그냥 쓰는게 아니라 각 마스크가 어떤 성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보건용마스크 (KF시리즈)

    KF는 Korea Filter의 줄임말로써 한국형필터라고 해석하면 된다. 국내 필터 기준에 따라 KF99/KF94/KF80으로 나뉘어 진다

    분진포집효율이라는 수치에 따라 나뉘게 되는데 KF다음에 표시되는 숫자가 그 효율을 나타낸다. 하지만 그저 효율만 차이나는게 아니라 분진의 사이즈도 미묘하게 달라서 성능차이가 꽤 크다고 할 수 있다.

    KF99 / 94경우는 0.4μm 크기의 분진을 각 99% / 94%까지 포집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KF80은 0.6μm 크기의 분진을 80%까지 포집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 예방을 위해 너무 좋은 마스크만을 찾을 필요가 없는 것이 우리가 코로나 사태 전에 미세먼지의 흡입을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를 자주 착용했었는데 그 때 문제가 되었던 초미세먼지의 사이즈는 2.5μm이하였기에 최대한 포집능력이 좋은 마스크를 쓰는 것이 좋았지만 현재 문제가 되는 코로나는 비말감염이 주 감염경로이기때문에 소숫점 단위의 포집능력까지는 필요가 없다. 

    비말 감염 - 감염자가 기침, 재채기를 할 때 비산되는 물방울을 통해서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것으로 비말의 사이즈는 통상 5μm이상으로 전방 2m내에 분사된다. 

    즉 KF80으로도 충분히 비말감염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2. 면 마스크(방한용마스크)

    미세먼지나 코로나가 유행하기에 주로 착용했던 마스크를 생각하면 된다. 특별한 필터가 없는 면으로 된 마스크이다.

    겨울에 차가운 바람을 막기위해 착용하는 마스크도 여기에 해당되는데 미세입자를 차단하는 능력은 대단히 떨어지지만

    비말을 막아주는데는 문제가 없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하지만 습기에 약하여 젖기 쉽기때문에 젖지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여러번 사용해서는 안되며 1회용 마스크라는 생각으로 한번 사용 후에는 꼭 세탁을 한 후 재사용해야 한다.

    또한 안면부 밀착이 되지 않기때문에 밀착되지 않는 틈으로 미세비말이 침투할 가능성도 있다.

    그러므로 마스크 선택지 중에서는 가장 마지막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3. 의료용 마스크(N95마스크)

    0.3μm 입자를 95%까지 포집할 수 있는 우수한 마스크로써 KF94와 함께 가장 많이 찾는 마스크이다.

    하지만 KF 시리즈와 의료용 마스크의 문제점이 점점 대두되고 있는데 바로 여름이 가까워짐에 따라 호흡이 힘들어진다는 것이다.

    미세입자를 잘 막아준다는 것으로 그만큼 호흡이 불편해진다는 것으로 건강한 성인의 경우는 괜찮지만 노약자나 어린이의 경우는 상당히 힘들어하게 된다.

    마스크 설명에도 호흡에 문제가 생기면 사용을 중지하라는 문구도 있을 정도로 호흡곤란은 신경써야 되는 부분이다.


    4. 수술용 마스크(덴탈마스크)

    이러한 KF마스크와 의료용 마스크의 호흡곤란 문제점 때문에 최근에 각광받게 된 수술용 마스크는 미세입자 포집능력은 현저히 떨어지나 그만큼 호흡이 편하다는 장점이 있다.

    비말감염을 충분히 막을 수 있다는 점때문에 덴탈마스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서울시에서는 덴탈마스크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발표했는데 포집효율은 70%대라고 한다.

    비말감염을 막기위한 것인데 포집효율이 뭐 그리 중요하겠냐만은 그래도 검증이 필요했기에 테스트를 했다고 본다.

    아무튼 최근에 가장 관심을 받는 형태의 마스크이기에 정부에서도 덴탈마스크로 지원해주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으며 최근 기사에서는 덴탈마스크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관련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간단하게 보건용 마스크에 대해 알아봤는데 결론에 대해서만 간단히 말하자면 현재 문제가 되는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든 착용만 하면 비말감염을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면마스크는 가장 최후에 선택해야하는 선택지임을 명심해두자. 꼭 우선순위를 둔다면 포집효율에 따라 아래 순서로 선택하면 되겠다.

    KF99 > N95 > KF94 > KF80 > 수술용마스크 > 천마스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