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한령 해제의 가능성, 그 여파는?

    6월 30일 기준 한-중 관계에 큰 의미가 있는 뉴스가 나왔다.

    바로 중국 최대 여행사에서 한국 관광 상품을 판매한다는 소식이었다.

    이게 왜 중요한 뉴스이냐면 2017년 한한령 이후 중국에서는 한국 관련 산업에 큰 제약을 걸었는데 이번 소식을 통해 중국에서 조만간 한한령을 해제할 거라는 기대감이 조성되었기 때문이다.


    한한령(禁韓令)

    금할 한, 대한민국 한, 법령 령 

    즉 한국을 금하는 법령으로 중국 내에서 한국 콘텐츠 및 한국 연예인 광고 금지 및 한국행 단체관광 상품 판매를 금지하였다.

    이는 2016년 한국의 일명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보복성 조치로 2020년 6월 현재까지 한한령이 적용되고 있다.

    이 여파로 중국인 관광객이 대폭 줄어 국내 관광산업에 큰 타격을 입었으며, 대중 화장품 산업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2020년 1월 한한령 해제 움직임이 보였으나 코로나 19 여파로 중단되었다.


    중국 최대 여행기업이 트립 닷컴 그룹과 한국관광공사가 공동으로 판매하는 한국관광상품이 중국 전역에 공식 판매된다는 것은 그 의미가 크다.

    이는 국가적으로 한한령에 대한 규제를 어느 정도 느슨하게 하겠다는 의미가 보인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올해 안으로 시진핑 주석의 방한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방한 결과에 따라 한한령은 해제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는 코로나 여파로 방문 일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주한 중국대사는 올해 안으로는 방한할 것이라는 뉘앙스로 말한 사실이 있기 때문에 올해 안 방한 가능성은 매우 높아 보인다.

    오늘 뉴스에 따라 한한령으로 인해 하락했었던 중국 관련 주식 종목들이 크게 반응하였다.

    중국 관련 화장품 종목인 '한국화장품 제조'는 30% 상승, '한국화장품'도 30% 상승, '코리아나' 또한 30% 상승하였다.

    3 종목 모두 상한가를 친 셈이다.

    그리고 엔터테인먼트 종목인 'JYP엔터테인먼트'는 10% 상승, 'SM엔터테인먼트'도 10% 상승으로 화장품 종목보다는 못하지만 급등으로 마무리되었다.

    이처럼 중국 관련 종목들이 몇 년간의 눌림에 대한 반동으로 뉴스에 크게 반응했는데 단기 상승으로 끝나고 실질적인 한중 관계 개선 뉴스가 나와야지만 진정한 장기 상승 국면이 나오지 않을까 한다.

    주식에 관심 많으신 분들은 중국 종목에 관심을 가지고 있더라고 조금 더 기다려보길 바란다.

    아직 코로나 2차 유행에 대한 우려가 큰만큼 한한령 해제가 되더라도 코로나가 해결되지 않으면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감염 위험이 큰데 중국 관광객이 얼마나 오겠는가. 그리고 소비침체도 해결되지 않으면 화장품 소비도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시진핑 주석의 방한 일정이 정해지면 그때 투자를 결정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