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휘발유와 일반휘발유의 차이점
- 지식공장
- 2021. 5. 22.
언젠가 첫 차를 샀을 때가 생각납니다. 두근두근하면서 드디어 나도 내 차를 가지는구나라고 생각하면서 온갖 자동차 커뮤니티를 들락거리면서 이것저것 정보를 찾아다녔었죠. 지금와서야 느끼는게 순정이 최고이고 제조사에서 정한 매뉴얼대로만 정비하는게 최고라는걸 알지만 그때는 차에 하나라도 더 좋은 걸 하고 싶어했습니다. 부끄럽네요. 그래서 각종 오일이나 첨가제, 하부코팅 등 온갖 팁을 공부하면서 내 차에는 이거 다해야지라고 다짐했었습니다. 그 중에 오늘 글은 고급휘발유에 관한 것입니다.
차에 대해서 검색하면서 알게 된 것이 일부 외제차나 고급차량은 일반휘발유가 아니라 고급휘발유를 넣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거기서 궁금즘이 생겼는데 대체 무슨 차이가 있길래 고급휘발유 일반휘발류로 구분이 되는 것이고 일부 차량은 거기에 맞게 주유를 해야 걸까였습니다. 이제부터 그걸 위한 관련 지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노킹현상
자동차 엔진에서 어떤식으로 피스톤이 움직이고 바퀴가 돌아가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엔진 내부에 실린더실 내부로 휘발유가 들어가고 실린더실에 있는 점화플러그라는 부품에서 불꽃을 일으키면 휘발유에 불이 붙으면서 폭발을 하게 되면서 실린더 내부에 있는 피스톤을 밀어내게 되고 그 힘으로 바퀴를 굴리게 됩니다. 이건 정말 간단하게 개념만 설명한 것이니 대충 이렇구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점화플러그에서 불꽃이 일어나면 점화플러그에서 가까운 영역부터 시작해서 실린더실 가장자리쪽으로 폭발이 일어나야합니다. 하지만 일부 조건이 벗어난 상태에서는 가장자리 영역에서 갑자기 먼저 폭발이 일어나면서 엔진에 충격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것을 노킹 현상이라고 하며 노킹현상이 발생하면 차량 소음, 엔진 결함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2. 옥탄가
노킹 저항성을 나타내는 수치로서 앤티노크성이라고도 하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노킹현상이 잘 일어니자 않게 됩니다. 이소옥탄을 옥탄가100의 기준으로 삼아서 옥탄수치를 측정하며, 이 옥탄가에 따라 고급휘발유, 일반휘발유로 구분되며 우리나라에서는 옥탄가 97를 기준으로 이것보다 높으면 고급휘발유로 구분됩니다. 번외로 옥탄가 102이상은 항공유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3. 고급휘발유 사용하는 이유
그러면 왜 일부차량은 고급휘발유 사용을 권장할까요? 바로 높은 엔진 성능을 끌어내기위해서인데 외제차나 고급차량은 높은 엔진출력에 맞게 세팅이 되어있는데 이 조건에서 일반휘발유를 넣으면 노킹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급휘발유를 권장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일반 차량은 높은 출력이 필요없기때문에 낮은 옥탄가에서도 노킹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세팅값을 가지고 있으므로 일반휘발유로도 문제없는 엔진구동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자동차 제조사에서 차량 생산 시 이미 정해진 출력에 맞게 엔진 세팅을 맞추고 거기에 맞는 휘발유를 사용자에게 권장합니다. 그러므로 굳이 일반휘발유를 권장하는 차량에 고급휘발유를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고급휘발유가 권장되는 차량에 일반휘발유를 넣으면 노킹현상에 의한 피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가능한 고급휘발유를 주유해야 합니다. 참고로 고급휘발유는 일반휘발유에 비해 리터당 200~300원의 추가 주유비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차량 구매 시 이런것도 미리 고려해야 고정비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고급휘발유와 노킹현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토막지식 얻어가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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