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배당금 받는법 알아봐요

    주식배당금받는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주식배당금 받는법에 관해서 써볼려고합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주식에 대해 공부하다보면 반드시 듣게되는 단어 중의 하나가 바로 배당주입니다. 장투용으로 추천받기도 해서 주식초보일때 한번쯤은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이 배당금인데요. 이것에 대해서 공유해보겠습니다.

     

    주식배당금받는법

    1.배당금이란

    기업이 기업활동을 통해 발생시킨 이익금을 축적하게 되는데 매년 1~2회 이익잉여금의 일부를 기업의 소유주, 즉 주식보유자에게 분배하게 됩니다. 이것이 배당금으로 주식투자 시 현금배당이 있는 종목에 투자하게 되면 일정 기준일에 주식 보유 시 보유주식 숫자에 비례하여 배당금을 받게 됩니다. 

     

    주식배당금받는법

    2.주식배당금 받는법

    주식 보유자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배당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됩니다. 다른 기준은 없고 단지 그날 보유만 하면 배당금을 받을수 있는 권리를 가지기에 보통 배당율이 높은 종목, 즉 배당주는 배당기준일 전까지 주가가 상승하게 되며, 기준배당일이 지난 다음날은 보통 큰 하락을 하게 됩니다. 여기서에서 한가지 함정이 있는데 바로 주식 거래는 거래일 +2일에 정산이 된다는 것입니다. 즉, 내가 오늘 종목을 매수하더라도 실제 권리는 +2일에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점때문에 배당기준일이 12월30일이라면 적어도 12월 28일에 매수해야합니다. 그렇다면 매수해도 배당을 받지못하는 날이 언제일까요? 바로 12월29일입니다. 이날을 배당락이라고 표현합니다. 그래서 이날은 배당금 권리를 얻은 주주들이 주식을 일제히 매도해서 보통 큰 하락이 나오게 됩니다. 

     

    주식배당금받는법

    3.주식배당금 관련 유의점

    그러면 다시 정리를 하겠습니다. 주식배당금을 받기위해서는 배당기준일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은 한국예탁결제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준일을 확인했다면 배당금을 받기위해서는 배당기준일보다 3일전에 매수를 해야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을 하는건 배당기준일 최소 한달전에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보통 배당주는 그쯤부터 주가가 상승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기에 한달전에 매수하면 주가상승분이 있어서 배당락일에 주가하락이 나오더라도 손실을 보지 않게 됩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식배당금 받는법은 여기까지입니다.

    그 밖에 흥미로운 자료


    2021/02/22 - [경제공장] - 환율과 주식시장의 관계

    2021/02/13 - [경제공장] - 비트코인 시세와 전망 다른 관점은?

    2021/02/13 - [경제공장] - 암호화폐 시세 언제까지일까?

    2021/02/16 - [경제공장] - 테슬라 주가전망을 차트로 보자

    2021/02/16 - [경제공장] - 현대바이오 주가 전망을 차트와 함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