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피엠테크 주가전망 투자분석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는 2021년 3월 5일 휴머니젠이 신약 후보인 렌질루맙의 3상 결과와 미국 식품의약국에 비상 사용허가 제출에 관한 사항을 투자자 콘퍼런스에서 발표한다는 소식 후 그 영향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휴머니젠은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 개발 업체로 렌질루맙을 통한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 기술력을 인정받아 현재 임상을 진행 중입니다. 케이피엠테크는 현재 텔콘RF제약과 함께 휴머니젠에 400만 달러를 투자한 상태로 렌질루맙의 개발 및 상업적 권리를 취득하는 계약을 체결한 상태로 그 계약 범위는 국내와 필리핀으로 휴머니젠의 호재 소식에 현재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1. 기업개요

    시총 4200억 코스닥 190위대이며 업종은 화학분야인 해당 기업은 주요 사업분야는 약품사업과 기계사업 2개 부문이 있으며, 추가적으로 신약 개발을 진행하는 제야 바이오 부문이 있습니다. 기존에 주가 되던 사업은 전자제품 관련 표면처리기술 및 도금설비로서 국내 및 베트남 법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표면처리약품 기술은 국내에서 정상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독일 등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할 정도이며, 독자기술로는 셀룰로스 섬유에 특수한 바인더를 적용하여 항균기능이 강화된 반영구 항균 방취 천연섬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요 매출도 역시 표면처리약품과 도금설비에서 총매출의 60% 이상이 발생하고 있으며 해당 부문이 사업의 핵심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만 현재의 주가는 시장에서 관심을 받는 제약 테마와 코로나 테마에 의한 텔콘RF제약 주가와 휴머니젠의 상황에 좌우되는 경향이 크므로 해당 기업 투자 시에는 기업 자체 포텐셜보다 위 2가지 재료에 집중해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2. 재무재표 분석

    케이피엠테크

    분기별 재무재표를 확인 시 꾸준한 매출이 유지되고 있지만 영업이익에서 적자가 누적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바이오 제약 테마주들이 아직 실현된 이익이 없어 영업이익이 없다는 특징이긴 하지만 해당 기업은 주력 사업이 따로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적자 구조는 의심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재무제표만을 볼 때 기존 사업부문의 부진이 확실히 있다고 보는 것이 옳고 그렇기에 이 기업의 주가는 오로지 휴머니젠에 달렸다고 봅니다. 굉장히 리스크가 큰 투자상품이라는 게 재무제표상에서 확인이 되는 상태이기에 이 점을 투자 시 반드시 숙지해야 합니다. 일정기간 적자가 누적되면 상장 자체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저런 방법을 통한 잠시는 적자를 면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그건 실체를 가리는 용도일 뿐 분명히 이 기업은 위험한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원래 제약주라면 걱정을 할 사항이 아니지만 현재는 투자를 통한 제약 테마의 영향을 받는 기업이 연속 적자라는 것은 매우 큰 투자 리스크입니다.

    3. 뉴스 분석

    1) 휴머니젠 코로나 치료제 3상 발표

    텔콘RF제약과 함께 400만 달러를 투자 중인 휴머니젠이 개발 중인 렌질루맙을 활용한 코로나 치료제의 3상 실험 결과를 조만간 투자자 콘퍼런스에서 발표할 예정이라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기업에서 공개를 알렸기에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을 예상한 투자자들에 의해 수급이 몰리면서 주가가 급등하였고 추가적인 시세를 기대하는 투자자가 많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케이피엠테크의 유일한 주가 상승 재료로 파악되는 것이 휴머니젠이기에 이러한 소식은 주가에 매우 큰 방향성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입니다. 휴머니젠과의 계약을 통해 국내와 필리핀에서의 상업적 권리를 가지기에 추후 실제 수익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큰 소식입니다.

    2) 비보존 계열사의 비마약성 진통제 개발권 이전계약

    케이피엠테크가 보유하고 있던 비마약성 진통제 오 피란 제리 외용제의 권리를 비보전 헬스케어에 이전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비보존과 케이피엠테크는 지분관계가 얽혀있는 일종의 계열사로 볼 수 있기에 이런 이전 계약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오피란 제린은 현재 임상 1상, 전기 2상을 진행한 바가 있는데 임상 3상은 비보존 헬스케어에서 진행할 것으로 알렸습니다. 지분관계가 있는 만큼 비보존의 실적도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3) BTL첨단소재, 2022년 초 상장 계획

    케이피엠테크가 지분 32.5%로 최대주주로 잇는 BTL첨단소재가 상장 예정이라는 것을 밝혔습니다. 해당 기업은 일본 수입에 의존하던 2차 전지 핵심소재 중 하나인 알루미늄 파우치 필름을 국산화한 업체로 향후 2차전지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는 상황이기에 이 기업의 성장도 눈에 띌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100'에 선정됐으며,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국책과제도 선정될 정도로 기술력은 확인된 상황이므로 상장은 문제없이 진행 될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자금조달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급성장하는 2차전지 시장에 맞게 사업 확장 및 기업성장이 기대되는 바, 주가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4) 최대주주 텔콘RF제약으로 변경

    지분 18.76%로 텔콘RF제약이 최대주주로 등극하였습니다. 지분면에서 해당 기업은 굉장히 여기저기 얽혀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그런 만큼 주가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산재해 있다고 봅니다. 텔콘RF제약, 비보존, 사모투자조합 등 지분이 꽤 많이 나누어져 있는데 이는 꽤나 큰 리스크 요소라도 개인적으로 판단합니다. 만약 주가 흐름이 양호하게 흘러다더라도 불안정한 지분구조는 항상 리스크로 투자심리를 불안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움직일 수 있는 주식수가 많다는 것은 덤핑의 위험이 항상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됩니다.

    4. 매매 동향

    케이피엠테크

    외국인이나 기관의 영향은 거의 없는 종목이라고 봐도 되는 종목으로 보이는데 외국인 보유율은 1~2%는 항상 유지하며 기관에서도 특별한 수급이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도 볼 때, 이 종목은 국내 대주주들과 개인투자자들의 매매가 주가를 만드는 흐름을 만들 것으로 보이며 매매 리스크에 외국인이나 기관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만 반대로 외국인과 기관이 없는 종목은 변동성이 매우 큼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차트를 만드는 주체가 별 저항 없이 원하는 대로 차트를 그릴 수 있음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5. 차트분석

    케이피엠테크

    장기 차트를 확인해볼 때 20여 년간 박스권 내에서 움직이는 모습을 보이다가 20년 말에 박스권 상단을 강하게 돌파 후 다시 복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로 기존에 없던 거래량을 만들면서 고점 갱신 그리고 아직까지는 저점을 갱신하고 있지는 않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만약 상단 돌파 후 지지를 받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가장 좋은 모습으로 보였겠지만 파동 관점에서는 저는 오히려 장기적으로 더 큰 시세를 만들기 위해 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장기 차트에서 최저점은 2013년 225원으로 해당 포인트를 파동의 시작점으로 설정하고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케이피엠테크

    2013년을 기준으로 파동분석 시 2016년 1파 고점을 형성하고 그 후 1파 대비 긴 기간 동안 2파를 진행하였습니다. 여기에서 다른 가정이 나올 수 있는데 2파로 생각한 부분이 A파이고 3-1이라고 적힌 부분이 B파일수 있는 가정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도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흐름 상 조정이라도 해도 C파는 수축형으로 나올 가능성이 높기에 결국 상승이 나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현재 위치에서 하락이 더 나온다면 파동이 깨지게 되므로 리스크가 너무 커지게 됩니다. 2,000원 이하로 하락이 나온다면 밑으로 얼마나 빠질지 모르는 상황이 나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함을 인지해야 합니다.

    케이피엠테크

    일단 2020년 10월에 만든 고점일 3-1파라고 가정할 때 현재 조정은 거의 마무리 단계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ABC 조정파동의 모양도 적절하게 나왔으며, 현재 좋은 위치에서 반등 캔들이 생성되었습니다. 훼이크 패턴이 아니라면 지금 시작한 캔들로 3-3파가 시작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되기에 앞으로 3~4 거래일 도안 2500원 아래로 가는 하락 캔들이 출현하지 않고 지지가 된다면 3-3파 충격파 진행 가능성을 높게 볼 수 있습니다. 

    케이피엠테크

    매물대 차트를 확인 시 가장 큰 매물대는 1,500원 아래에 형성되어 있기에 현재 위치에서는 매물대 지지나 저항은 고려할 필요가 없는 영역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차트를 올리려고 마음먹는다면 쉽게 올릴 수 있는 위치라고 보입니다. 다만 내리려고 해도 1,500원까지는 쉽게 내릴 수 있는 위치이기도 합니다. 믿음직한 지지 매물대가 없다는 것은 걱정이 되는 부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신규 진입은 절대적으로 분할매수도 접근해야 합니다.

    케이피엠테크

    그물망 차트로 확인할 시 3-1을 진행하면서 발산되었던 그물망이 다시 수축하고 있는 형국을 보이고 있습니다. 2파 진행 시 비슷한 그물망 패턴을 확인할 수 있는데 동일한 패턴으로 하락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예상이 들 수 있지만 현재는 파동 상 전혀 다른 위치로 볼 수 있기에 현재 위치에서 수축 후 다시 정배열 발산 가능성을 더 높게 점치고 있습니다. 2017년의 상황은 4년간의 1파 상승 후 진행된 조정 2파였기에 해당 위치에서는 상승이 나오기엔 너무 기간 상 이른 타이밍이었지만 현재는 3-1파 이후 3-2파 진행으로 3-1파 기간 대비 3-2 파도 충분히 기간이 나왔기에 3-3파 상승 가능성이 나올 가능성을 더 높게 보고 있습니다.

    6. 추후 전망

    케이피엠테크

    케이피엠테크는 재무상으로 적자 누적으로 기업 자체 포텐셜은 기대할 것이 없는 상태로 판단할 수 있으며, 만약 기업 외적 재료가 없었다면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 현명한 상황이라고 봅니다만 기업 외적 재료가 주가를 견인할 가능성이 있는 바이오제약 테마라는 것이 투자에 크게 작용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코로나 치료제 관련 호재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기에 만약 휴머니젠이 치료제 개발에 성공해서 제품화한다면 상업적 권리를 가진 기업은 큰 수익을 볼 것입니다. 그리고 차트적으로 볼 때도 3-3파 시세폭발을 할 수 있는 파동 위치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이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투자자에게는 매력적인 면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수적인 투자자와 공격적인 투자자에 따라 전혀 다른 견해를 가지게 될 텐데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재무제표 상 상장폐지의 위험이 도사리는 이런 기업은 절대 투자를 하지 않게 됩니다. 시기적으로도 상장폐지가 많이 발생하는 봄이 다가온다는 것도 리스크입니다. 반대로 공격적인 투자자라면 차트 상 저점 매수 가능성이 높은 위치라는 매력, 또한 강력한 테마 재료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 매수를 부추기게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리스크가 큰 투자를 하지 않기에 투자는 하지 않지만 만약 매매 생각이 있으신 투자자는 절대적으로 적은 비중으로 분할매수 접근을 추천드립니다. 재료가 제대로 발생한다면 적은 비중으로 큰 수익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이 종목의 주가 전망은 모든 것이 재료의 실현여부에 달렸다고 보고 있으며, 하이리스크 하이리리턴 상품이기에 공격적인 투자자분들은 확실한 매매기준으로 접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밖에 흥미로운 자료

     

    에이치엘비 주가전망 투자분석

    1. 기업개요 시총 3조 9천억 원으로 코스닥 3위 에이치엘비는 기본업종은 조선이지만 현재는 제약회사 관련으로 시장에서 주목받는 종목입니다. 사업 구조는 선박용 파이프 및 조선기자재를 생

    melt2091.tistory.com

     

    포스코엠텍 주가전망 투자분석

    1. 기업 개요 시총 3500억 원으로 코스닥 224위인 포스코엠텍은 철강 업종 기업으로 1970년대에 설립된 후 알루미늄 탈산제 생산을 시작으로 철강 관련 제품 생산 및 페로망간, 동판재를 생산을 하

    melt2091.tistory.com

     

    HMM 주가전망 투자분석

    1. HMM 시총 6조 6천억 원의 코스피 46위 기업으로, 업종은 해운사인 HMM은 1970년에 설립되어 유조선 3척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컨테이너와 벌크선을 주축으로 중량화물선, 특수제품 선등 다

    melt2091.tistory.com

     

    다우지수 전망과 미국증시

    1. 다우지수에 대한 접근 다우지수가 출렁이자 바다 건너 한국 증시가 무릎을 꿇을뻔하는 상황. 우리는 이제 익숙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면 웃어넘길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

    melt2091.tistory.com

     

    기아차 주가전망 2차분석

    1. 서론 기아차 분석을 했던 지난글에서 단기조정 가능성을 점쳤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어느새 아래로 내려와있어서 2번째 분석을 해볼까합니다. 지난 분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한번 읽

    melt2091.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