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주가전망 투자분석

    에이치엘비

    1. 기업개요

    시총 3조 9천억 원으로 코스닥 3위 에이치엘비는 기본업종은 조선이지만 현재는 제약회사 관련으로 시장에서 주목받는 종목입니다. 사업 구조는 선박용 파이프 및 조선기자재를 생산하는 복합소재사업부와 다양한 신약개발을 하는 글로벌 의약품 제약 바이오 사업부가 있습니다. 원래는 구명정 개발을 하는 회사로 출발하였지만 2015년에 에너지 설루션을 인수하고 항암제 개발회사 엘 레바를 편입하면서 바이오제약 회사로 이미지 변신을 꾀했지만 실적 자체는 그렇게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종목의 주가는 재료 및 미래성장성 기대감에 크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기업은 주가는 계열사가 다 같이 영향을 받는 상황으로 에이치엘비, 에이치엘비 제약, 에이치엘비 생명과학은 재료에 동시에 영향을 받아서 움직이기에 투자자는 이러한 상황을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 재무분석

    에이치엘비

    분기 재무재표를 위주로 확인 시 매출액은 조금이나마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영업이익의 개선이 눈에 띄지는 않습니다. 결국 해당 종목은 재무구조 상으로는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제약주에 해당하는 이야기로 대기업급 제약회사가 아니라면 거의 모든 제약주의 현실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테마로 해당 부분 종목들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차트와 단기 재료에 모든 것을 거는 것임을 한시도 잊지 말아야 하며, 장투로 접근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현재 재무제표 상 영업이익 적자는 신약 개발이 완료되고 판매까지 진행되어야만 개선될 것입니다.

    3. 종목 뉴스

    에이치엘비

    1) 100% 무상증자 실시

    2월 26일 에이치엘비는 주당 1주의 신주를 무상배정하는 100% 무상증자를 실시함을 공시하였습니다. 이는 최근 금융당국의 불공정거래 조사로 급락한 주가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신주배정 기준일은 3월 16일이며 신주 상장 예정일은 4월 1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번 무상증자는 3,700억 원의 주식발행 초과금을 활용할 것으로 알려졌으면 이번에는 그중 265억 원을 사용하기로 해서 추후 추가적인 무상증자 여지가 충분하다고 해당 기업은 설명하였습니다.

    2) 리보세라닙 NDA 준비

    가장 큰 재료로 알려진 리보세라닙이 신약허가신청(NDA) 준비 소식이 알려졌는데 이는 에이치엘비 제약의 재료로서 동일한 영향을 받게 되었습니다. 또한 에이치엘비 제약은 삼성제약으로부터 GMP 인증 제약설비 인수를 통해 리보세라닙 생산계획을 밝혀서 투자자의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리보세라닙이 신약 허가신청을 무사히 마치게 되면 항암제로써 글로벌 매출 상승이 기대되는 만큼 에이치엘비 관련주들의 주가에 크나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3) 바이든의 '암정복' 선언

    최근 미 대통령 바이든의 암정복 의지 표출에 따라 항암제 개발 중인 에이치엘비에 대한 기대감이 상승하였습니다. 바이든은 코로나 다음 정복 대상으로 암을 지명하였는데 이로써 미 항암제 개발회사에 대한 강력한 지원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현재 신약허가신청 준비 중인 리보세라닙에도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가능성이 보이고 있습니다. 

    4) 허위 공시 논란

    지난 2월 개발 중인 항암치료제의 미국 내 3상 실험 결과를 자의적으로 해석해서 허위공시했다는 혐의를 받게 됨에 따라 주가가 급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제약주들이 동시에 조정을 하게 될 정도로 충격의 여파가 컸습니다. 이런 허위공시 관련해서 해당 기업은 증권선물위원회를 통해 충분한 소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을 하면서 신약의 효과를 증명할 객관적인 자료가 충분히 있음을 알렸습니다. 과연 이번 사태를 어떻게 극복해낼지에 따라 주가의 방향성이 정해질 것입니다.

    4. 매매동향

    에이치엘비

    외국인 보유량은 15%를 유지하고 있으므로 외국인 매매동향이 주가에 영향일 미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는 작년 10%에서 연말을 지나 현재까지 조금씩 지분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주가가 하락함에도 크게 줄어들지 않은 것을 볼 때 조정 후 상승의 가능성에 외국자본이 무게를 두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 말은 재료가 크게 작용하는 종목이기에 외국자본은 신약의 허가가 되는 방향으로 보고 있다고 해석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외국인 비중이 급격히 빠져나가는 시그널이 포착된다면 굉장히 위험하다고 해석해야 합니다.

    5. 차트분석

    에이치엘비

    장기 차트를 확인하면 이 종목도 닷컴버블 당시 버블을 만들고 화려하게 터뜨린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이때도 단기간에 무려 10배 가까운 시세폭발 후 1000분의 1 토막까지 조정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2011년에 최저점 940원을 찍고 새로운 파동을 시작하였습니다. 그 이전 차트는 파동에서 고려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 후 차트를 집중해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2017년 말부터 거래량이 집중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했는데 이때가 국내 제약주들의 랠리 시작 시점이었던 것을 기억해보면 에이치엘비가 2015년부터 제약으로 사업전환을 꾀했던 게 경영인의 사업수완이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에이치엘비

    2011년부터 시작된 파동의 시작은 매우 일정한 시간적 관계를 가지고 1에서 5파까지 진행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파의 경우 위 차트에서는 눈으로 확인이 안되지만 해당 기간을 확대해서 보게 되면 패턴을 정확히 확인해서 1파가 진행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3파 시세를 내고 5파에서 가장 큰 시세를 내었습니다 그 후 조정 파동이 시작되었는데 2019년에 C파로 조정 마무리를 한 것처럼 보이고 급반등으로 5파 고점을 돌파하였는데 이때 많은 투자자가 새로운 파동으로 보고 매수로 접근했다가 크게 물렸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게 전형적인 훼이크 B파로 고점을 5파 고점보다 높게 형성 후 다시 C파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럴 경우 조정케이스는 러닝과 불규칙 2가지가 남게 되는데 보통은 추세가 살아있을 경우, C파를 A파보다 높게 형성하는 러닝 후 시세를 이어가게 되는데 현재 움직임은 불규칙으로 가고 있습니다. 파동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면 C파 진행하면서 형성하는 작은 고점과 저점이 매우 위험하게 만들어짐을 알 수 있었는데 이럴 경우 마지막 C파에서 급락이 나오게 됩니다. 

    에이치엘비

    C파를 더 자세하시 들여다보면 위와 같이 C파가 진행 중으로 C파가 ABC로 진행될지 5파로 진행될지는 모르는 상황으로 최악의 경우인 5파로 가정하고 보게 되면 아직 하락의 자리가 많이 남은 것으로 예상됩니다. C1의 진행이 6개월가량 걸린 것을 고려하면 C3은 조만간 끝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2가지로 갈리는데 ABC로 C파가 진행되는 것이라면 현재 위치가 저점이 될 것이며, 5파로 진행된다면 여기서 C4 진행 후 다시하번 C5로 하락이 나올 것입니다.

    에이치엘비

    그물망 차트에서 접근해보면 이번 급락 직전 이평그물이 수렴했지만 역배열 상태였기에 아래로 발산이 이루어졌고 이제 그 반발력으로 반등이 크게 나올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졌습니다. 여기서 한 번 더 하락해서 그물망 확산 후 더 큰 반발력을 만들지 아닐지는 차트의 주체만이 아는 것이므로 신규 진입을 원하시는 분은 현재 위치부터 분할로 접근하셔도 된다고 보입니다. 다만 C5가 나올 수 있으므로 현재 위치는 적은 비중으로만 접근해야 합니다.

    에이치엘비

    매물대 차트로 보게되면 이번 급락 직전 위치가 강한 매물대로 형성이 되었고 현재 위치는 매물대가 약한 영역으로 3만 원 이하 영역이 와야 매물대의 강한 지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C5가 추가 진행된다면 해당 영역까지 하락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즉 분할매수로 접근 시 가장 큰 비중은 3만 원 아래에서 할 각오를 하고 진입해야 합니다.

    6. 추후전망

    에이치엘비

    제약주는 결국 재무구조상으로는 미래 성장 기대감 말고는 매매 근거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에이치엘비도 마찬가지인 상황으로 본 종목의 가장 큰 재료인 리보세라닙의 성공 여부에 모든 게 걸려있다고 해도 무리가 아닙니다. 물론 허가 여부가 결정 나기 전까지는 기대감만으로 차트를 가져갈 수 있기에 오히려 단기 수익을 노리기에는 아직도 충분히 재료의 소모시간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결국 남은 것은 허위공시 악재의 해소와 차트의 조정이 언제 끝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허위공시 관련해서 주가에 영향을 악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반영이 완료됐다고 보기에 그것이 해소된다면 차트의 조정 마무리 후 장기 3파 시작을 알리는 재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약주의 폭발적 시세는 아직도 향후 몇 년간은 유효할 것으로 보이며 해당종목읜 항암제는 시대 흐름에 맞는 좋은 재료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의 조정은 악재의 해소만 된다면 매수로 진입하기에 좋은 자리를 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의 분석, 에이치엘비의 포지션은 관망 및 분할매수 유효입니다. 보수적인 투자자라면 급락 전 가격대 9만 원대 회복 후 접근이 안전하며 공격적인 투자자라면 현 위치부터 비중 조절하여 분할매수가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밖에 흥미로운 자료

     

    포스코엠텍 주가전망 투자분석

    1. 기업 개요 시총 3500억 원으로 코스닥 224위인 포스코엠텍은 철강 업종 기업으로 1970년대에 설립된 후 알루미늄 탈산제 생산을 시작으로 철강 관련 제품 생산 및 페로망간, 동판재를 생산을 하

    melt2091.tistory.com

     

    HMM 주가전망 투자분석

    1. HMM 시총 6조 6천억 원의 코스피 46위 기업으로, 업종은 해운사인 HMM은 1970년에 설립되어 유조선 3척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컨테이너와 벌크선을 주축으로 중량화물선, 특수제품 선등 다

    melt2091.tistory.com

     

    다우지수 전망과 미국증시

    1. 다우지수에 대한 접근 다우지수가 출렁이자 바다 건너 한국 증시가 무릎을 꿇을뻔하는 상황. 우리는 이제 익숙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면 웃어넘길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

    melt2091.tistory.com

     

    기아차 주가전망 2차분석

    1. 서론 기아차 분석을 했던 지난글에서 단기조정 가능성을 점쳤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어느새 아래로 내려와있어서 2번째 분석을 해볼까합니다. 지난 분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한번 읽

    melt2091.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가전망 2차 분석

    1.서론 현대바이오의 파동 진행이 확인되어 두번째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번 1차 분석 당시 현대바이오는 3-5-1파로 분석하여 추가 상승 가능성쪽으로 무게를 두고 포스팅을 마무리하였습

    melt2091.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