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엠텍 주가전망 투자분석

    포스코엠텍

    1. 기업 개요

    시총 3500억 원으로 코스닥 224위인 포스코엠텍은 철강 업종 기업으로 1970년대에 설립된 후 알루미늄 탈산제 생산을 시작으로 철강 관련 제품 생산 및 페로망간, 동판재를 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업 부분은 알루미늄 탈산제, 잉곳등을 생산하는 철강원료 부분, 철강포장을 하는 제품 포장 부분, 철강 설비를 만드는 엔지니어링 부분, 그리고 페로망간과 동판재를 위탁생 산하는 위탁운영 부분으로 총 4개의 사업 부분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매출 규모가 큰 곳은 제품 포장 부분으로 총매출액의 60%가 해당 부분에서 발생되고 있기에 포스코의 업황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출 구조 상 국외보다는 국내 관련 매출이 총매출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기업인 포스코가 글로벌 시황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현재 철강 원자재 가격 급등, 중국발 철강 과잉생산,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에 따라 불안한 상황으로 포스코엠텍의 주가는 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2. 재무재표

    포스코엠텍

    재무제표 상 매출과 영업이익이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매출 구조의 대부분이 모기업과의 거래를 통해서 발생하기때문입니다. 이 말은 포스코가 어느정도 매출을 유지하는한 해당 기업도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하므로 리스크는 매우 적은 종목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이는 양날의 칼날같은 장단을 가지는 것으로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기업의 성장이 이루어진다면 따라서 성장하는 구조이기에 모든 것을 모기업에게 기대야하는 상황이지만 현재 철강 업황이 그리 좋은 편이 아니기에 현재 매출을 유지하는 정도를 기대해야 합니다. 재무재표 상 주가전망을 관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 관련 기사

    포스코엠텍

    1) 포스코와 255억 규모의 위탁운영 계약

    포스코 FeMn 공장 위탁운영 계약을 통해서 2021년 6월까지 위탁운영을 하고 있으며 여기서 발생하는 매출액은 전체 총매출액의 10%에 달하는 수준입니다. 이러한 위탁운영은 보통 재계약으로 이어지기에 추후 안정적인 매출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2) 포항, 광양 제철소 제품 포장 외주 계약

    포스코의 포항, 광양제철소 제품포장 외주작업 계약을 통해서 1542억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이는 총매출액의 50%가량에 달하는 수준으로 이 계약은 2021년 7월까지 유지되며, 역시나 모기업이 포스코와의 계약이기에 재계약도 당연시되는 분위기입니다. 해당 기업은 모기업과의 계약으로 매출이 유지되는 구조라서 모기업의 안정성만 확보되면 매출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3) 2020년 현금배당 결정

    보통주 1주 당 80원의 현금배당을 결정함에 따라 20년 현금배당률은 주가 대비 1.54%가 되었습니다. 

    뉴스나 재료 관점에서는 모두 모기업과 관련된 계약이 주이기에 관심을 둘만한 것이 없지만 이는 재계약이 유력하다는 것이므로 재료 입장에서는 악재나 호재보다는 안정적인 상태가 유지될 것으로 볼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4. 차트 분석

    포스코엠텍

    장기 차트를 확인할 시 최저점은 2001년 470원을 기록한 후 차트를 그리고 있기에 해당 위치를 파동의 시작점으로 보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거래량을 보면 실제로 매집이 발생한 것은 2018년 이후로 눈에 띄는 거래량이 보이기에 해당 시기를 실질적인 시세 폭발의 기반이 되는 시기로 보고 있습니다. 거래량이라는 것도 물론 자전거 래들을 통해 훼이크를 줄 수 있지만 연단 위 기간에서는 그것을 숨기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장투 입장에서 볼 때 2018년부터 2020년까지는 매집 기간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포스코엠텍

    파동을 확인해보겠습니다. 2001년부터 시작된 1파는 12년간의 5 파동으로 상승시켜서 1파를 만들었습니다. 이때 1파 고점은 12550원으로 해당 위치를 기억해서 3파 형성을 관측하겠습니다. 그리고 2016년 경에 A파를 만들었으며 그 후 B파를 2019년까지 상승시키면서 1파 고점을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마무리 지었습니다. 그리고 C파를 진행하였는데 여기에서 수축 형태를 예상한 투자자들에게 큰 손실을 줬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보통 B파가 높게 형성되면 대부분의 투자자는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수축형태를 예상한 후 매수에 들어갑니다. 하지만 C파는 2020년 코로나 사태까지 이어지며 A파 저점을 깨는 불규칙 형태를 완성한 후 상승으로 턴을 하게 됩니다. 2020년 3월부터 장기 3파가 시작되게 됩니다.

    포스코엠텍

    장기 3파의 파동을 살펴보게 되면 일봉 상 5월에 1파 후 11월 미 대선 시기에 2파를 만들고 현재는 3파 고점 부근으로 예상되는 지점에 있습니다. 이성적으로 보면 기본적으로 5개 파동으로 올라왔기에 3파 고점으로 예상하지만 여기에서 연장으로 파동을 얼마나 올릴지는 차트를 만드는 주체만이 아는 구간이므로 현재는 신규 진입은 매우 위험한 구간입니다. 기보 유자의 영역입니다. 무 포지션인 투자자는 관망을 하는 것이 현명한 위치임을 알려드립니다. 신규 진입을 위해서는 4파가 출현해서 A파와 C파 저점에 분할매수로 대응하는 것을 옳습니다.

    포스코엠텍

    매물대 차트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장기 1파 이후 진행된 차트를 확인 시 주요 매물대는 5,500원에서 7,500원대에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최근 급등을 통해 저항을 한 번에 돌파한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장기 매물대를 이렇게 한번에 돌파하게 되면 그 부근이 강력한 지지선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기에 매물대 관점에서 볼 때 단기 4파는 해당 매물대 아래를 내려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단기 5파는 장기 1 파인 12,550원은 돌파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그렇게 될 경우, 코로나 저점 이후 만든 파동이 3-1파가 되어서 추후 3-3, 3-5파로 추가적인 시세를 만들어 갈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포스코엠텍

    그물망 차트를 통해 추세의 힘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장기 1파 이후 역배열로 내려온 차트는 2020년 3월 코로나 악재를 통해 아래로 발산 후 그 반동을 이용해서 그물망의 수축 후 수렴을 진행하였고 2021년 1월 상방 정배열로 발산 과정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이렇게 정배열 발산이 일단 발생하게 되면 그 힘을 관성을 가지고 가기에 일시적인 조정이 발생하더라도 상방으로 가는 힘이 더 강력하기에 추세는 한동안 유지되게 됩니다. 만약 조정을 통해 그물망이 수축된다면 매수의 관점으로 보는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5. 매매동향

    포스코엠텍

    해당 기업의 외국인 보유현황은 1~2%로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이는 그렇기에 외국인 매도에 따른 리스크는 매우 적은 편으로 오히려 외국인의 매수는 시세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최근 외국인 보유가 늘어가고 있는 것이 주가 움직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외국인 판단할 시 글로벌 철강 업황이 긍정적으로 보였기에 보유를 늘려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만 외국인도 단기 매매를 하기에 외국인 매매동향을 매매의 근거로 활용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보유량으로 보겠습니다.

    6. 향후 전망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재무구조 관점에서는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실적 악화를 통한 리스크는 적다고 봐야 하므로 다른 관점에서의 분석을 통해 매매 근거를 찾는 것이 맞다고 보며, 모기업의 실적에만 관심을 두면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차트 관점에서는 장기 3파 초입 구간으로 분할매수가 유효하며 분할매수는 단기 파동을 볼 때 단기 4파 또는 장기 3-2파가 출현할 때 접근하는 것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파동 조정구간 진입에만 성공한다면 장투 관점으로 접근해도 좋은 차트 위치이기에 차트 관점에서는 좋은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재료나 매매동향 관점에서 본다면 모기업에서 매출의 90%가 발생하기에 재료 관점에서는 기대할 만한 것이 없고 매매동향도 외국인의 보유율이 낮아서 외국인의 매도 압박이 덜하다는 정도의 인식만 있으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복합적으로 결론을 내리면 포스코엠텍은 다른 관점보다는 차트 관점에서만 좋은 위치가 확인되면 투자의 적합한 종목이라는 결론이 나오며, 1파의 크기를 볼 때 향후 장기 3파에서 투자자에게 좋은 수익을 안겨줄 것이 자명한 종목입니다.

    그밖에 흥미로운 자료

     

    HMM 주가전망 투자분석

    1. HMM 시총 6조 6천억 원의 코스피 46위 기업으로, 업종은 해운사인 HMM은 1970년에 설립되어 유조선 3척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컨테이너와 벌크선을 주축으로 중량화물선, 특수제품 선등 다

    melt2091.tistory.com

     

    다우지수 전망과 미국증시

    1. 다우지수에 대한 접근 다우지수가 출렁이자 바다 건너 한국 증시가 무릎을 꿇을뻔하는 상황. 우리는 이제 익숙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면 웃어넘길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

    melt2091.tistory.com

     

    기아차 주가전망 2차분석

    1. 서론 기아차 분석을 했던 지난글에서 단기조정 가능성을 점쳤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어느새 아래로 내려와있어서 2번째 분석을 해볼까합니다. 지난 분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한번 읽

    melt2091.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가전망 2차 분석

    1.서론 현대바이오의 파동 진행이 확인되어 두번째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번 1차 분석 당시 현대바이오는 3-5-1파로 분석하여 추가 상승 가능성쪽으로 무게를 두고 포스팅을 마무리하였습

    melt2091.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전망을 시장 흐름 관점에서

    1.삼성전자 차트 흐름 삼성전자 주가에 대해서 이번달 초에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는데 그때에 관점은 파동상 3파 마무리 단계이므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melt2091.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