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전망 투자분석

    HMM

    1. HMM

    시총 6조 6천억 원의 코스피 46위 기업으로, 업종은 해운사인 HMM은 1970년에 설립되어 유조선 3척을 시작으로 사업을 시작하여 컨테이너와 벌크선을 주축으로 중량화물선, 특수제품 선등 다양한 해상운송사업을 수행한 국내 컨테이너 해운사입니다. 또한 다국적 자회사를 바탕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우수한 해운 전문인력을 확보하여 선박 운영에 숙련되었으며, 글로벌 IT시스템까지 갖추었기에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해운사입니다.

    HMM

    펀더멘탈 측면에서 재무재표를 확인할 시 연간 흐름에서 꾸준한 매출액을 기록하였으나 2019년까지는 영업이익에서 적자를 기록하며 부정적인 측면이 보였습니다. 이는 글로벌 운송시장의 침체 따른 것으로 조선업과 함께 힘든 시기를 보냈기에 이러한 상황이 나왔다고 봅니다.

    HMM

    하지만 2020년을 기준으로 업황이 급격히 좋아지기 시작하는데 코로나 19로 인한 증시 급락 사태가 있었던 2020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오히려 운송업은 호황을 맞이하기 시작하였으며 HMM의 재무상태도 위 표와 같이 영업이익에서 흑자 전환을 이루어 내기 시작합니다. 이는 코로나가 종식되더라도 한동안 지속될 공급 부족 때문에 영업이익의 확대 또한 지속될 전망이기에 펀터멘탈 측면에서는 긍정적입니다. 

    2. 기업 현황

    HMM

    1) 6300억 운송계약 체결

    GS칼텍스와 10년간 6300억원 규모의 유조선 장기운송 계약을 체결하여 HMM은 30만 톤급 VLCC 8척을 동원하여 2022년부터 2032년까지 10여 년간 중동에서 한국으로 이동하는 GS칼텍스의 원유 수송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안정적인 매출원을 확보하였기에 기업의 리스크 감소에 상당한 기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2) 컨테이너선 운임 지수 상승

    2020년의 컨테이너선 운임지수가 사상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벌크선 운임지수도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월 기준 상하이 컨테이너 운임지수는 2875p를 기록하여 상승 추세를 유지 중인 것을 지수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틱운임지수도 연초 1347p에서 1727p로 상승하여 벌크선 운임지수도 상승 중으로 HMM은 운송 사업 수익률이 높아지고 있어 실질적인 계약 체결만 이어간다면 사업 수익성은 갈수록 좋아질 것입니다.

    3) 벌크운송 사업 규모 확장

    기존 컨테이너선 위주의 운송사업을 앞으로는 벌크선으로 확장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벌크선 사업이 주로 장기계약인 점을 활용해서 사업 장기 안정성을 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유동성 위기로 가지고 있던 자동차선과 LNG선 사업부를 매각한 후 사업분야의 다양성이 악화된 것을 다시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기업 가치 상승으로 이어집니다.

    HMM

    4) 기업 매각 준비

    이렇듯 사업분야 확장 및 기업가치 상승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기업 매각을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되고 있는데 이는 현재 산업은행의 소유인 HMM을 슬슬 실소유주를 찾아 매각해야 하므로 매수자 입장에서는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양한 것이 당연히 좋으며 또한 작년부터 개선되고 있는 재무구조도 매각에 유리해지고 있습니다. 

    5) 투자 기관의 목표주가 상향 조정

    사업구조의 다변화와 재무구조의 개선에 따라 각 투자 기관에서는 HMM의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하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에서는 지난 목표주가 18,400원에서 현재 24,000원으로 상향 조정했으며 근거로는 영업이익의 흑자전환을 들었는데, 코로나 19의 효과를 배제하더라도 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현재의 공급 부족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이기에 목표주가 상향을 전망했습니다. 또한 작년에 체결된 계약이 올해 2배 이상 규모로 재 체결될 가능성도 보이기에 충분한 목표주가로 보고 있습니다.

    3. 차트 분석

    HMM

    과거 차트를 돌아보면 한국 조선업이 호황을 누렸던 2007년 부근에 운수업도 동일한 주가 고공행진을 이어 갔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당시 34만원대의 폭발적인 시세를 보여준 후 10여 년의 조정파동을 진행하여 2020년에 최저점 2120원을 찍고 저점 형성을 하였습니다. 이 저점은 과거에 없던 신저점으로 파동 계산은 이 지점을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거래량 측면에서 보면 하단 저점 박스권에서 유래 없는 거래량이 4년간 발생한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으로 볼 때 해당 박스권에서 저점 매집이 발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HMM

    2020년 3월 기점으로 파동 분석을 하면 현재는 1~4파까지 진행 후 5파 진행상황입니다. 이평선을 적절히 모아가면서 꾸준한 시세를 내고 있는 상황으로 5파에서는 아직 세부 파동이 끊기지않고 올리고 있어서 세부 파동을 고려할 때 아직은 상승여력이 조금 더 남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상황이면 3 파보다 큰 폭의 상승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HMM

    매물대 관점에서 볼때 14,000원대에 가장 큰 매물이 쌓여있는 것으로 확인되는데 5파 이후 조정 파동이 나올 때 해당 영역에서 지지가 나온다면 추후 파동은 더욱 기대해볼 만하다고 보입니다. 신규 매수로 받기에는 분할로 해당 영역 매수가 적절합니다. 하지만 14,000원대가 하방 돌파되는 조정이 나온다면 8,000원 이하까지 가격조정이 발생할 수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HMM

    그물망 차트 관점에서 보면 장기차트에서 이평선 역배열로 움직이던 차트를 2020년 3월 최저점을 형성하면서 아래로 발산 후 위로 추세 전환하면서 정배열로 만들고 그대로 발산한 후 그 추세를 유지 중으로 이렇게 그물망이 정배열 발산이 만들어지면 조정이 나와도 강력한 지지가 연속적으로 발생하기에 큰 조정이 바로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이런 종목을 매수 시 그물망이 유지되는 한 홀딩으로 수익을 가져가는 것이 유리합니다.

    HMM

    1파 저점으로부터 피보나치를 확인 시 현재 지점이 고점이 되더라도 0.382 위치가 주요매물대 14,000원과 일치하기에 0.382 분할 매수가 유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조지표가 하나가 아니라 2개 이상이 일치하는 지지영역은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매매에 활용하기에 적절합니다. 

    4. 추후 흐름

    HMM

    재무 관점에서는 매출과 영업이익의 상승 중이지만 기존 예측에 비해서는 하회하는 정도로 실적 기대감으로 매수한 투자자에게는 실망스런 재무상 태일 수도 있습니다. 운임 지수가 상승한데 비해 영업이익이 따라가지 못한 이유로는 단기계약보다 장기계약이 많기에 운임지수와 실제 이익에 괴리가 발생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작년에 계약 당시 운임지수로 계산되었기에 지금 운임지수로 기대한 것보다 적게 실적이 나오는 것이 불만이기는 하지만 계약은 올해에도 재계약될 것이기에 올해 실적이 대신 큰 폭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시장 상황 관점에서는 공급 부족에 따른 물동량 증가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지만 운송에 필요한 컨테이너 수량의 부족으로 그만큼 매출이 증대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컨테이너는 단기간에 보급이 어려운 물자이기 때문에 한동안은 보유하고 있는 컨테이너로 운송을 커버해야 하는데 현재 컨테이너 회수 기간을 따져볼때 물동량 커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올해 하반기까지 지나면 컨테이너 수급이 어느정도 이루어지면 그에 따른 매출 증대가 기대되므로 2022년과 2023년까지의 실적이 기대가 되는 국면으로 진입될 것입니다. 운송업의 사이클은 연단 위로 꽤나 오래 지속되기에 현재의 운송업 상승은 향후 몇 년간 이어질 것이기에 현재의 컨테이너 부족이 해소되면 몇 년간은 실적 개선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차트 관점에서도 현재 1파가 1년간 이루어졌기에 조정 2파가 몇개월간 지지 확인하면서 진행되면 향후 최소 1년에서 2년간 3파가 충격파로 진행될 텐데 현재 1 파동 안 상승한 것보다 몇 배의 주가 상승이 전망됩니다. 그리고 5파까지 고려한다면 현재 위치는 장투 관점에서도 긍정적인 위치입니다. 

    재무, 시장상황, 차트를 종합적으로 볼 때 HMM의 주가전망은 단기로는 조정이 예상되지만 중기 단기로는 매력적인 분할 매수 자리로 판단되는 상태입니다.

     

    그밖에 흥미로운 자료

     

    다우지수 전망과 미국증시

    1. 다우지수에 대한 접근 다우지수가 출렁이자 바다 건너 한국 증시가 무릎을 꿇을뻔하는 상황. 우리는 이제 익숙하지만 막상 투자를 하고 있는 상황이면 웃어넘길 수가 없습니다. 코로나 이후

    melt2091.tistory.com

     

    기아차 주가전망 2차분석

    1. 서론 기아차 분석을 했던 지난글에서 단기조정 가능성을 점쳤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어느새 아래로 내려와있어서 2번째 분석을 해볼까합니다. 지난 분석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한번 읽

    melt2091.tistory.com

     

    현대바이오 주가전망 2차 분석

    1.서론 현대바이오의 파동 진행이 확인되어 두번째 분석을 시작하겠습니다. 지난번 1차 분석 당시 현대바이오는 3-5-1파로 분석하여 추가 상승 가능성쪽으로 무게를 두고 포스팅을 마무리하였습

    melt2091.tistory.com

     

    삼성전자 주가전망을 시장 흐름 관점에서

    1.삼성전자 차트 흐름 삼성전자 주가에 대해서 이번달 초에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되는데 그때에 관점은 파동상 3파 마무리 단계이므로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melt2091.tistory.com

     

    넥슨지티 주가 전망

    1. 서론 넥슨지티는 시총 5천억의 코스닥 150위 부근의 종목으로 게임 개발을 통한 매출을 꾀하는 기업입니다. 재무제표 상 그동안의 적자를 만회하고 2020년부터 흑자를 기록 중으로 앞으로 매출

    melt2091.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